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치과 임플란트 피해 예방’리플릿 공동 제작・배포
등록날짜 [ 2020년06월30일 13시57분 ]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윤정석)은 지난해 5월 체결한 ‘국민의 권익 향상과 의료분쟁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치과 임플란트 시술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의료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리플릿을 공동으로 제작하여 배포한다.
  이번 리플릿에서는 치과 임플란트 시술 대상이 대부분 고령자인 점을 고려해 시술에 대한 설명과 피해 사례를 알기 쉽게 소개하고 피해예방을 위한 유의사항을 포함했다. 특히, 치과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관련 의료분쟁도 증가하고 있어 건강보험 적용 시 유의할 점도 함께 제시했다.
  *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본인부담률이 30%로 경감

 
또한 의료인이 임플란트 시술 시 유의해야 할 부분을 3단계(치료 계획-시술 진행-사후관리)로 구분하여 단계별 예방방안을 리플릿에 포함했다. 진료 전반에 걸친 의사와 의료소비자 간 신뢰관계 구축의 중요성, 충분한 예비검사와 기저질환・투약력 확인의 필요성, 시술 시 신경손상 방지를 위해 주의할 점과 시술 후 건강관리 방법에 대한 충분한 설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의료소비자에게는 건강보험을 적용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경우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알기 쉽게 전달되도록 제작했다.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 시술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평생 2개까지 가능하고, 치료 중에는 개인사유로 병원을 변경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기간 중에는 구강 위생 관리와 금주・금연 등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이상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 임플란트 피해 예방 리플릿은 노인센터 및 어르신 쉼터, 의료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양 기관의 누리집(
www.kca.go.kr, www.k-medi.or.kr)에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은 “앞으로도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의료인과 의료소비자 간의 분쟁 확산 방지와 피해 예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소비자원 자료제공 휴먼누리 정봉율 기자

기사제보 : [smp1912@hanmail.net]

올려 0 내려 0
정봉율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 ‘경기언택트’ 추진전략으로 삶의 질 높인다 (2020-06-30 14:22:04)
“대구 경제만 보고 가겠다!”홍의락 경제부시장 취임 (2020-06-30 13:46:39)
검색된 설문이 없습니다.